요약 테이블
출생.
1874년 2월 1일 비엔나
죽음.
1929년 7월 15일: 빈 교외에 하역
국적.
오스트리아
요약
오스트리아의 시인, 극작가, 수필가
그는 서정시와 연극에서 두각을 나타냈고, 독일 오페라 작곡가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와의 협력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은행 임원의 외아들인 호프만스탈은 비엔나에서 법을 공부했다.
16세 때, 그는 로리스라는 필명으로 첫 시를 발표했는데, 이 시는 서정적인 아름다움, 영혼을 고무시키는 마법 언어, 그리고 꿈같은 분위기로 비엔나와 독일을 물결치게 했다. 젊은 시인으로서는 이런 성숙한 경험과 형식적인 기술이 믿을 수 없을 정도였다. 군 복무를 마친 뒤 학계에 입문할 목적으로 로망스어 문학을 공부했지만 1901년 결혼 후 자유 기자가 됐다. 1891년부터 1999년까지 호프만스탈은 벨기에 작가 모리스 메테르링의 영향을 받은 짧은 시 희곡, 영국 낭만주의 시인 로버트 브라우닝의 극적 독백, 프랑스 시인 알프레드 드 무제의 《프로브 드라마틱스》를 출판했다.
《어제의 몸짓》, 《디르토 데 티 지앙의 죽음》, 《디르토 데 티 지앙》, 《토드 데르 토드》, 《세계의 작은 트렁크 라인 웰터》, 《백색 팬 데르 바이스 페처》, 《더치닝》 등이 있다.
이러한 희곡들은 그의 시의 절묘한 아름다움처럼 인간 본성의 가상적이고 실재적인 모습, 공허함과 영원함, 지속과 변화, 그리고 이러한 주제들이 그의 후기 작품들에서도 반복된다. 그러나, 세기가 바뀐 후, 호프만스탈은 그의 에세이 "Ein Brief" (1902)에서 순수한 서정적인 형태를 포기했다. 이 에세이는 개인적인 곤경을 드러내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녔고, 세기말의 미학적 상징 운동을 위태롭게 하는 위기의 신호로 여겨졌다.
방향을 바꾸고 방향을 바꾸는 동안, 호프만스탈은 엘리자베스 시대와 고전 비극의 형태를 실험했고, 토마스 오트웨이의 《보존된 베니스 베네딕트》(1682)를 《구세된 베니스 다제트 베네딕트》(1904)로 각색했고, 후에 슈트라우스의 《일렉트라 엘 레그라》(1903).
동시에 그는 소설 《안드레아스 안드레아스》(1932년)를 쓰기 시작했지만,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의 작품은 연극을 통해 점점 더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1911년 《장미의 기사》, 1912년 《아리아드네 아리아드네 아우프 낙소스》, 1919년 《이집트의 헬레나 디에야 벨라》, 1928년 《낙소스의 아라벨라》 등 슈트라우스와 함께 오페라 대본을 썼다.
제1차 세계 대전 이후, 그는 감독이자 디자이너인 막스 라인하르트와 함께 잘츠부르크 페스티벌을 설립했고, 그곳에서 그는 정기적으로 그의 작품인 《예더만》(1911)과 《살츠 부르거 그로스 웰터》(1922)를 공연했다. 그의 희극 《크리스티나 하임 라이즈》(1910), 《슈비 에리제 데어》(1921), 《클린 맨 데어 언베스테크리체》(1923년 공연, 1956년 출판)는 현대 오스트리아 사회를 배경으로 도덕적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현실주의와 은폐 주의가 혼합된 양식이다.
제1차 세계 대전 이후 유럽 문명의 위기와 분열에 대한 호프만의 성찰은 그의 정치 드라마 《톱 데어 투름》(1925)과 서구 문명의 미래를 예측하는 여러 수필에서 잘 드러난다. 합스부르크 제국의 붕괴에 대한 그의 반응은 그가 유럽 전통에 의존하면서 오스트리아 혈통임을 더욱 명확히 하는 것이었다. 그의 예술은 계속 발전했고 초기 작품들을 특징짓는 섬세한 우아함과 초월적인 미학이 계속되었지만, 그 자신은 20세기에 적응하지 못했다.